본문 바로가기

세계소식

송대익 주작 논란

반응형

■송대익이란?

송대익 주작 논란이 일어난 주인공 송대익 씨는

유튜버이며 다양한 주제로 영상을 올리고있습니다. 주 내용으로는 몰카, 먹방, 개그, 등의 일상 컨텐츠 입니다.

동시에 아프리카TV BJ로도 활동중입니다. 유튜브에서는 134만명의 구독자를 보유중인 초대형 유튜버입니다.

인스타의 팔로워는 37만명 가량, 페이스북도 37만명 가량이고 지난해 아프리카TV 2019 BJ대상에서 신인상 및 콘텐츠 상을 수상했습니다.

 

 

■사건 정황

초대형 유튜버 130만 구독자 송대익 씨는 6월 28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먹방을 하겠다며, 한 프렌차이즈 업체에서 피자와 치킨을 배달시켰습니다. 당시 이 업체의 상호는 나오지 않았으나, 사람들이 이미 다 알만큼 알던 '피자나라 치킨공주' 프랜차이즈 업체였습니다.

배달된 음식에서는 피자 2조각이 사라지고 4조각만 남겨져 있었고, 치킨 한조각은 튀김 껍질이 벗겨진 상태였다고 합니다.

 

 

안그래도 얼마전에 배달원이 음식을 몰래 먹은게 이슈가 되었는데, 이에 따라 시청자들은 분노했습니다.

그리고 송대익씨는 업체에 전화를 해서 불만을 토로하는 모습까지 보였습니다. 송대익 씨는 " 피자와 치킨에서 배달원이 취식한 흔적을 발겨낳고 해당 지점에 환불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 라고 했습니다.

 

이러한 방송은 모두 송대익 주작 논란으로 이어졌으며, 그 당시에는 별말 없었으나. 다른 유튜버가 피자나라 치킨공주 관계자에게 사실 확인을 하는 상황에서 밝혀졌습니다. 

 

■피자나라 치킨공주의 대응

피자나라 치킨공주는 이러한 상황에서 송대익 주작 방송이 사실이 아님을 밝혔고, 조작된 방송이라고 했습니다.

피해를 입은 피자나라 치킨공주 프랜차이즈 업체 측은 송대익의 조작 방송에 대해서 "전국 매장을 확인한 결과 (송대익이 주장한 내용은) 사실무근으로 확인했다."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전국 가맹점에 피해를 야기한 점에 대해 본사는 민형사상 강력한 법적 대응을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송대익 주작 방송이 이렇게 큰 파장일 일으킬 줄은 알았겠나요.

 

■송대익씨의 현재 대응

 

 

논란이 이어지자 송대익은 해당 영상을 삭제했습니다. 그를 행한 비판 여론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튜브 조회 수를 위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공격한 악의적인 행위라는 지적입니다.

자기자신을 지적하는 누리꾼들의 댓글을 삭제하고 차단했다는 의혹이 일면서 비판은 더욱더 거세졌습니다.

 

결국 송대익씨는 7월 2일 자정에 '죄송합니다' 라는 영상을 올려 자신이 올린 영상이 연출된 영상이며 피해를 입은 해당 브랜드 관계자분들과 점주에게 사과의 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해당 영상에서는 해당 브랜드 관계자와 사건에 대하여 조율 중이지만 이번 영상으로 인한 여파가 커 아직 원만하게 합의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여져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송대익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송대익입니다.

저는 6월 28일에 “배달 음식이 도착했는데 배달 내용물을 누가 빼먹었다”라는 내용의 동영상을 업로드하였습니다.

해당 영상은 전적으로 연출된 영상이며 제 영상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해당 브랜드 관계자분들과 점주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해당 브랜드명이 모자이크 처리가 됐으니 문제가 없겠다는 안일한 생각으로 편집 영상을 송출시켰고 편집자님과 커뮤니케이션이 안된 상태에서 풀 영상 또한 여과 없이 업로드되어 해당 브랜드에 피해를 끼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브랜드 관계자분께 진심을 다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렸으나 저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수습 중에 계시고 많은 점주분들이 불편해하시는 상황이라서 다시 연락 주신다는 말씀에 연락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변명할 여지없이 오로지 제 욕심으로 인해서 일어난 일입니다.

 

영상 제작에 있어서 좀 더 신중을 가했어야 했는데 가벼운 마음으로 영상을 제작하여 시청자분들께 실망 끼쳐드린 점 죄송합니다. 항상 이런 어리석은 모습만 보여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반성하고 또 반성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소송시 형량은?

피자나라 치킨공주에서는 송대익씨를 상대로 고소를 진행한다고 밝혔고, 명예훼손 혐의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명예회손죄가 실제로 인정될 경우, 다음과 같은 벌금과 형량이 있습니다.

- 진실한 사실을 적시한 경우 :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 허위 사실을 적시한 경우 : 가중되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