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공기정화식물 실내에서 키울만한 6선

반응형

 

1. 산세비에리아

NASA가 발표한 50종의 공기정화식물 중에서도 특히나 청정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산세비에리아입니다.

포름알데히드와 암모니아, 클로로포름 등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유해물질을 흡수 및 분해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음이온을 방출하는 효과나 수분을 방출해 과습을 촉진하는 효과, 릴렉세이션(Relaxation) 효과, 눈의 피로를 경감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프리카를 원산으로 하는 다년초이므로 더위와 건조에 강하고, 그늘에서도 관리하기 쉽기 때문에 실내에서 즐기는 관엽식물로 관리하기 편리하죠.

 

2. 인도 고무나무

이 식물은 특히 관리가 쉬워 식물을 처음 키운 사람들에게 적합한 공기정화식물입니다. 이름처럼 우너산지는 인도이며 최대 약 30cm까지 자랍니다.

잎의 모양은 타원형과 타원형입니다. 건조와 대기오염에 강한 수종이며 실내 화학적 독소 및 유해물질 제거능력에 효능이 있습니다.

미세머지를 흡수해 새집증후군 예방 효과에 좋으며 아토피 환자에게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잎과 줄기를 자르면 흰색 액이 나오는데 이것은 피부 및 눈에 들어가면 해롭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관리방법은 밝은 실내와 충분한 빛을 좋아라 합니다. 그러나 여름철 직사광선은 식물에 해가 되기에 피해야 합니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관리해야 잘자랍니다.

실내가 건조할 때 자주 잎에 스프레이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 좋고 겨울철에는 건조하게 관리해야 하기에 물의 양을 줄여 흙이 마른 2일 후에 물을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드라세나 맛상게아나

NASA에 의해 공기청정효과를 인정받은 후 미국 Parent Center의 '어린이에 안전한 식물 목록'에 등재되어있는 식물입니다.

행복의 나무로 사랑받고 있으며 선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접착제에 포함된 자일렌, 톨루엔, 청소용 세제에 포함된 암모니아, 새집 증후군의 원인 중 하나인 포름알데히드를 흡착하여 공기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또한 생명력이 매우 강하여 관리하기 쉬운 것도 인기의 이유 중 하나입니다.

 

4. 아레카야자

NASA 선정 공기정화식물 1위.

 

아레카야자는 밀폐된 우주선 안의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는 식물을 찾기위해 공기정화식물 50가지로 실험한 결과 1위를 차지한 공기정화 식물 입니다. 성장속도는 느린편이나 잎에 가시가 없어 아이가 있는 집에서도 많이 키우는 식물로

잎이 마주나며 우아하게 펴지며 세련되고 멋스러워 인테리어로도 많이 사용되는 식물 중 하나 입니다. 내한성은 약해 겨울이면 집안 중에서도 햇빛이 비치는 밝은 곳 들여놓아야 합니다.


단, 10도 이상이어야 겨울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겨울에는 햇빛이 비치는 밝은 곳에서 관리해 주세요.

 

 

 

5. 알로에 베라

식용으로도 사랑받는 겔 모양의 과육을 가진 알로에 베라는 포름알데히드와 벤젠을 정화하는 작용이 있는 공기청정 효과가 높은 관엽 식물입니다.

다육 식물이기 때문에 물을 주는 번거로움이 없고 -2도까지 버틸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안심하고 키울 수 있어요.

 

 

6. 유칼립투스

다육 식물과 관엽 식물 양쪽으로 분류되는 식물로, 잎의 표면에있는 미세한 솜털이 귀여운 느낌을줍니다.

 

잎을 으깨면 민트 비슷한 상쾌한 향기를 발하는 것이 특징으로, 방충효과, 감기와 호흡기 증상 완화, 향균효과 등 다양한 효과가 있어 과자와 리큐어에도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공기를 깨끗하고 좋은 향기를 만들어주는 데다, 건조에 강하기 때문에 관리가 매우 편해요.

반응형